교육목적
스마트시티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
스마트시티는 건축•도시와 정보통신기술이 융•복합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으로 미래 도시의 발전 방향이자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유망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스마트시티 전문리더 양성의 중요성 증대되었다.
현 정부는 스마트시티의 전신인 U-City 분야의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지난 10년 간 5,600여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였으며, 스마트시티 혁신인재 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을 경주 중이다.
스마트시티는 사물인터넷,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과 시민주도의 자생적 기술생태계 구축을 기반으로 도시의 기술력과 성능을 개선해 도시의 기능을 제고하고,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실천적 학문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에 특화된 전문인력이 필요하다.
부문별 비전 및 전략
교육
- 비전
다학제적 전문성을 갖춘 스마트시티 혁신리더 양성
- 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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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복합적 인성과 재량을 함양하기 위한 체계적 교육시스템 구축
- 1. 선진국형의 다학제적 교육과정 구축
- 2. 스마트시티 이론 교육을 통한 기초 이해 향상
- 3. 다양한 융•복합 분야에 대한 종합적 이해능력과 적용능력 제고
- 4. 지자체 및 공사와의 협조를 통한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형성
- 5. 참여학과의 기존 스마트시티 관련 인적/지적 인프라 활용
- 기대 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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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합적 전문리더 양성 및 미래 도시 혁신서비스 발굴
다학제적 분야에 대한 혁신적인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영역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장기적으로 신산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새로운 전문인력시장의 선도주체로서의 위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
연구
- 비전
- 건축•도시 계획 / 정보통신 / 머신러닝 / 도시관리 / 산업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혁신적 연구역량 제고
- 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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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의 질적 성장을 통한 혁신적 수준의 연구역량 구축
- 1. 스마트시티연구소(SCRC)를 통한 스마트시티 혁신연구인력의 중점 거점 구축
- 2. 국책연구원 및 공사와의 MOU를 통해 스마트시티 관련 협력연구 추진
- 3. 학-연-산 협력 기술 개발 및 공동 학술 행사 개최
- 4. 신진연구인력(박사 후 연구원, 연구교수 등)을 스마트시티 연구에 투입
- 기대 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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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가능한 도시 성장 기반 및 혁신기술 고도화 지원
스마트시티 전문인력의 사업 참여로 국토•도시의 효율적 관리, 시민들의 리빙랩에 대한 인식 및 참여 활성화, 지속가능한 도시성장 기반 마련, 혁신기술 고도화 및 상용화 등에 궁극적으로 기여